[책읽기 20분] 지리의 힘 – 7

팀 마샬(지음), <<지리의 힘>>, 사이, 2016. (#ISBN9788993178692)

원제: Tim Marshall, Prisoners of Geography: Ten Maps That Explain Everything about the World (2015)

.9. 인도와 파키스탄
“인도와 파키스탄은 적어도 한 가지 사안에서는 의견을 같이할 수 있다. 누구도 상대방이 근처에 있는 걸 바라지 않는다는 것.”

영제국의 식민지배가 끝난 다음 인도 아대륙은 “포스트 식민주의적 민족주의와 종교적 분리주의”로 인해 갈라지게 되었다.
1947년 수백만 명에 달하는 무슬림과 수백만 명의 힌두교도, 시크교도들이 이동하는 “난장판”이 벌어졌다. 이로인해 “1백만 명이 사망하고 1천5백만 명이 추방”되었다.

인도는 ‘인도의 정체성’이라는 통합된 개념으로 탄탄한 세속적 민주정 체제를 건설한 반면 파키스탄은 “한 국가 안에 여러 나라들이 담겨 있는 형국이다.”

.10. 북극
“얼음이 녹으면서 바닷길도 열리고”

북극연안 5개국Arctic Five: 캐나다, 러시아, 미국, 노르웨이, 덴마크

“모든 주권 문제는 동일한 욕망과 두려움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것들은 군대와 상업적 운항을 안전하게 확보하고픈 욕망과 자기가 잃어버린 곳을 남들이 차지할지 모르는 데에 따른 두려움일 것이다.”

“인간 본성의 탐욕스러운 부분을 극복한다면 우리 모두에게 득이 되는 ‘그레이트 게임’을 할 수 있다.”

피터 홉커크, 그레이트 게임 – 중앙아시아를 둘러싼 숨겨진 전쟁
http://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466669

 

[restrict userlevel=”subscriber”] 다운로드
[/restr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