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20분] 발칸의 역사 – 3

마크 마조워(지음), <<발칸의 역사>>, 을유문화사, 2014. (#ISBN9788932472270)

원제: Mark Mazower, The Balkans: A Short History (2000)

  1. 발칸의 영토와 주민들

지리
이베리아 반도를 지켜주는 피레네 산맥이나 이탈리아 반도의 통로를 지켜주는 알프스 산맥과 달리 발칸 산맥은 외부의 침입을 막아주지 못하여 북쪽과 동쪽으로부터 접근하고 공격해오는 데 쉽게 노출되어 있다.
발칸 내부의 교통망이 발달하지 않았으며, 강들도 항행에는 유리하지 않은 반면 외부와의 연결은 수월하다.
지리적 조건이 교역과 통신에 불리하므로 행정권을 행사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이는 통치비용의 문제와 직결된다.

농촌의 생활세계
특유의 생활세계를 가지고 있었다.
오스만 제국 지배 이후 기존의 토착지주가 사라졌으나 제국 지배 2~3세기 이후에는 자율적 공동체를 형성하게 되었다.

도시화
오스만 정부는 15세기말 공공단지를 조성했고, 지배 초기에는 발칸의 도시화 정도가 전반적으로 높았다.
“도시는, 국가가 세금을 징수하고, 교역을 관장하고, 소금과 같은 생활필수품의 전매권을 확보할 수 있는 행정의 중심지”
진정한 근대 산업도시로 발전하지 못하였다: 잘 정비되고 관리된 도로의 부족, 관료주의라는 장애, 인쇄매체와 과학지식의 확산을 금하는 종교적 제약, 마케도니아의 정치투쟁

 

[restrict userlevel=”subscriber”] 다운로드
[/restr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