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기 20분] 영락제 – 2

단죠 히로시(지음), <<영락제 – 화이질서의 완성>>, 아이필드, 2017. (#ISBN9788994620138)

원제: 檀上 寛, 永楽帝 – 華夷秩序の完成 (2012)

중화中華의 의미
하夏, 화華, 제하諸夏, 화하華夏: 우월성을 드러내는 문화적 의미
중국中國, 중주中州, 중토中土: 지리적 관점에서 나온 말
이에 대비되는 동이東夷, 서융西戎, 남만南蠻, 북적北狄 또한 지리적 개념이면서 동시에 문화적 개념

“이적이라도 예의를 알면 중화의 백성이 되고 중화의 백성조차도 예와 의를 실추시키면 이적으로 취급되었다.”

화이華夷
화이華夷 질서는 동아시아 국제 관계를 규정하는 개념
당나라 때 책봉冊封 체제로 구체화
“절대적인 무력과 경제력과 정치력으로 동아시아 세계에 군림”
참조: 박한제, <<대당제국과 그 유산>>(#ISBN9788984115231)

宋은 漢族이 건국했지만 군사력이 열세여서 화이질서를 내세우지 못했다.
元은 몽골족이 건국했고 막강한 군사력과 국제무역을 행했지만 화이질서를 표방하지 않았다.
원이 멸망하고 명이 건국되기 전 동아시아는 혼란한 상태였다.
참조: 윤성익, <<명대 왜구의 연구>>(#ISBN9788949905303)

한족이 세운 명에 들어서면서 다시 화이질서가 제창되었다.

[restrict userlevel=”subscriber”] 다운로드
[/restri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