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도서 소개] The Political Mind

Political MindThe Political Mind: Why You Can’t Understand 21st-Century American Politics with an 18th-Century Brain

Author: George Lakoff
Hardcover: 304 pages
Publisher: Viking Adult (May 29, 2008)
Language: English
ISBN-10: 0670019275
ISBN-13: 978-0670019274

Product Description
What’s the Matter with Kansas?에서 Thomas Frank는 아주 많은 수의 미합중국 국민들이 실제로는 자신들의 이익과 어긋나게 투표를 한다고 지적했다. 이 책에서 George Lakoff는 그 까닭을 설명하고 있다.

인간존재는 우리가 오랫동안 믿어온 것처럼 합리적인 피조물이 아님이 밝혀졌다. 관념, 도덕, 그리고 가치가 신체 바깥의 어딘가에 있어서 검토되고 사용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것들을 문자 그대로 뇌 안에 있으며 거기에서 육체적인 형태를 띠고 있다. 예를 들면 우리는 특정한 종류의 이야기를 우리의 정신에서 형성할 때 우리가 타이핑을 하거나 댄스를 할 때 특정한 근육 기억을 만드는 것과 똑같은 방식으로 한다. 그리고 우리는 새로운 정보를 그 이야기에 적합하게 끼워넣는다. 그러한 정보를 우리의 이야기 형태에서 꺼내어서 다른 것에 넣거나 전적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만드는 것은 밴조 연주를 배우는 것만큼이나 어렵다. 정신은 바꾸는 것은 신체를 바꾸는 것과 다르다. 그것은 마찬가지다.

그런데 진보 정치인들과 활동가들은 사람들이 정치적 결정을 하는데 있어 객관적인 추론 체계를 이용한다고 계속해서 믿어왔으며, 이러한 믿음이 지속되는 한 민주당은 선거에서 패배할 것이다. 그들은 반대자들의 프레임을 받아들여 그것과 논쟁을 벌이기 보다는 논쟁의 관점들을 붙잡고 씨름해야만 한다.

열정적이며 박식하고 혁신적인 이 책은 Steven Pinker와 Thomas Frank의 책을 읽은 독자들에게 큰 호소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정신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사회가 어떻게 움직이는지, 그리고 그것들이 어떻게 함께 움직이는지에 관심을 가진 독자들에게는 무척 흥미있는 독서가 될 것이다.

출처: Amazon.com

번역: 라티오 출판사

|국내 관련 도서|
조지 레이코프(지음), 나익주(옮김), [[프레임 전쟁: 보수에 맞서는 진보의 성공전략]], 창비, 2007.
조지 레이코프(지음), 유나영(옮김),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삼인, 2006.
조지 레이코프/M. 존슨(지음), 노양진/임지룡(옮김), [[몸의 철학]], 박이정(서광학술자료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