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 도서 소개] Descartes' Error

Descartes’ Error: Emotion, Reason, and the Human Brain

Author : Antonio R. Damasio
Paperback: 336 pages
Publisher: Harper Perennial; 1 edition (November 1, 1995)
Language: English
ISBN-10: 0380726475
ISBN-13: 978-0380726479

From Library Journal
정신은 육체와 분리된 실체라는 생각은 데카르트가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고 언명한 이후부터 서구 문화에 심오한 영향을 끼쳐왔다. Iowa대학에서 인지심리학과 인간의 뇌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Damasio는 감정과 정서가 인간의 합리성에서 수행하는 중심적인 역할에 관한 논증을 가지고 이 전제에 도전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동일한 뇌 구조가 인간의 생물학과 행동을 규율하며, 이는 정상적인 인지과정에서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Damasio는 전두엽 피질에 손상을 입은 환자(자신의 환자는 물론 19세기 철도 노동자인 Nicholas Gage)가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서를 더이상 만들어내지 못함을 논증하고 있다. 재능있는 과학자이자 저술가인 Damasio는 Oliver Sack 스타일의 르포르타쥬를 복잡하고 이론적인 신경과학의 주제들과 잘 결합시키고 있다.

출처: Amazon.com

번역: 라티오 출판사

  • 1999년 한국어판 출간, 현재 절판 상태.

|국내 관련 도서|
올리버 색스(지음), 조석현(옮김),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 이마고,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