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 텍스트북 만들기로 난해한 자료를 정복하기

난해한 개념들
최근에 한 독자가 나에게 공부에 관한 조언을 요청해왔다. 그는 흔하지 않은, 난해한 문헌을 다루는 강좌에서 시험을 앞두고 있었다. 그 개념들이 많았고, 이해하기가 미묘하며, 불명확한 방식으로 서로 연결되어 있었다. 그것은 정보가 너무 많아서 표준적인 퀴즈와 답변으로는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가 없는 상황이 분명했기에 나는 그 독자에게 불완전하지만 내가 선호하는 공부 기술인 집중적 결합 방법(focused cluster method)을 말해 주었다.

그러나 이것으로는 아직 충분하지가 않다. 독자들이 재빨리 알아챘듯이, 각각의 핵심들이 나선형으로 꼬이면서 통제할 수 없게 되는 즉각적인 문제들이 생기는 것처럼, 수많은 방식으로 연결된 수많은 자료들이 있다. 다시 봐야 할 문제들이 매우 많이 있을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나는 제안할 만한 다른 기술을 갖고 있는데, 바로 내가 미니 텍스트북 방법이라 부르는 접근법이다. 이것은 퀴즈와 답변이나 집중적 결합 방법보다는 느리지만, 난해한 자료를 다루는 강좌에 괴로워하는 학생들에게 거의 틀림없이 자료를 정복하는 최선의 방법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미니 텍스트북 방법
상당한 분량의 난해한 자료를 다루는 강좌에 맞닥뜨렸을때, 노트를 텍스트북 스타일의 챕터 묶음으로 줄여라. 실제 텍스트북처럼 적어라. 다시 말해서 여기에는 완결된 문장과 논리적 설명을 사용해야 한다.(그러나 이것이 글쓰기를 좋게 하는데에, 혹은 정상적인 문법에 잘 들어맞도록 하는 데에 시간을 허비할 필요는 없다. 오로지 당신을 위한 일이다.)

목적은 요약과 종합에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적어도 매주마다 챕터를 간결하게 노트에 정리하는 것이다.

표본 챕터에 포함되어야 할 것들은 다음과 같다.
* 챕터에서 빈번하게 등장하는 개념에 대한 높은 수준의 설명
* 정의들의 목록
* 중요한 사상, 이론, 구성에 대한 유익하고 간결한 설명
* 이전 항목과의 연관 혹은 비교와 대조를 통해 얼마나 다른 요소들이 있는지에 대한 논의

챕터 쓰기 과정 그 자체는, 우리가 방대한 노트를 재검토하기 쉬운 일관되고 촘촘한 형태로 변환시킨 구조로 구성하는, 강력한 재검토가 된다.

그 과정의 다음 단계는 이러한 챕터들의 각각을 위한 즉석 노트를 구성하는 것이다. 이것을 두고 챕터의 기본적인 개요를 기록한다.

마지막으로, 다음과 같이 재검토를 한다. 챕터 별로 내용에 상응하는 개요를 궁리한다. 선호하는 워드 프로세서를 가동시키고, 개요를 안내지로 삼아, 메모한 것에서 텍스트북의 챕터에 대한 새로운 초안을 쳐넣는다. 원래의 챕터를 들춰보면 안 된다.

노트를 하는 우리의 목적은 원래의 챕터를 정확하게 옮겨적는 것이 아니다. 사실상, 우리는 잘못 읽었을지도 모르는 텍스트를 매번 보지 않고 쓰는 일을 한다. 핵심은 우리의 개요에 들어있는 모든 사상, 정의, 연관 그리고 논의들을 스스로에게 논리적으로 설명하여 납득시키는 것이다.

이렇게 한 다음에는, 결과물을 원본 텍스트와 대조하여 체크한다. 문제가 되는 부분이 있다면 퀴즈를 내고 답변하는 식으로 조사하고 또 조사하라.

왜 이런 방법인가
난해하면서 두꺼운, 상호연관적인 자료를 다루는 강좌에서 이러한 방법의 이점은 두 가지가 있다. 첫째, 자료를 텍스트북 챕터로 압축시키는 것은 재검토할 정보의 양을 줄여준다. 종합된 챕터는 집중적 결합 방법과 같은 기술에서 사용되는 즉각적인 문제 유형의 길고 방대한 페이지 목록보다 훨씬 간결하다.

둘째, 표본 텍스트북의 챕터를 타자로 치면 소리내어 설명하는 것보다 빠른 검토가 가능하다. 말로 하는 것보다는 타자로 침으로써 난해한 사상을 더 쉽게 설명할 수 있기 때문이다. 타자를 치는 것과 함께 필요할 때에는 문단을 편집할 수 있고, 구조에 조사하고 재배열할 수 있다. 반면에 말하는 것은, 개념들이 미묘하고 복잡하게 얽힌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다면, 끊기기가 쉽다.

신중하게 사용하기
많은 상황에서 이 기술은 지나친 것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강좌에서, 다소 늦더라도, 메모한 것으로 자신의 텍스트북을 쓰는 일은 실질적으로 자료를 제어하는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다.

출처: Study Hacks

번역: 라티오 출판사